본문 바로가기
이럴 땐 이런 책

단어의 뜻 오래 기억하는 방법 -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

by bignote 2025. 12. 2.

영단어를 많이 아는 것이 영어 독해에서 중요하듯, 우리말에서도 단어의 뜻을 잘 알고 있으면 문해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수많은 단어(한자어)의 뜻을 정확히 알고 오래 기억하는 방법은?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목차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

    우리나라는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단어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한자어죠. 단어를 쓸 때 한자를 같이 쓰지는 않지만, 해당 단어에 사용된 한자를 알면 그 단어의 뜻을 더 쉽게 알고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기시감, 사대주의, 염치, 상수. 이런 단어 어떠신가요? 알긴 아는 단어인데...

     

    혹 어린 자녀가 이런 단어의 뜻을 물어본다면? 제대로 설명해 줄 수 없다면 참 난감해지기도 합니다. 내가 정확하게 알아야 다른 사람에게 쉽게 잘 설명해 줄 수 있을 텐데 말이죠.

     

    단어(한자어)를 보고 어떤 뜻인지 쉽게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모든 단어의 뜻을 제대로 알기는 어려우니 이럴 땐 찾아보면 되겠죠. 이때 검색이나 인터넷 사전보다 더 유용한 책이 있는데요. 바로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입니다.

     

    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초록색-바탕에-수박-그림이-있는-겉표지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

    저자 문학박사 전광진 / LBH 교육출판사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은 2007년 10월 제1판 1쇄를 시작으로 2016년 6월에 증보판 1쇄, 2017년 2월에 증보 2판 1쇄가 나왔고요.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가장 최근에 인쇄된) 속뜻사전은 2021년 2월에 나온 증보 2판 5쇄인 듯합니다.

    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본책과-케이스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은색-별무늬가-있는-낱장

     

    속뜻사전은 약 6만 개나 되는 한자어의 속뜻과 그 의미를 알려주는 사전입니다.

    우리말 중에서 한자어의 비중은 약 58%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학습에 기반이 되는 어휘(사고도구어) 중에서 개념을 나타내는 단어의 98%가 한자어라고 하죠. 기본적인 어휘의 뜻을 제대로 알고 있으면 학습에서도, 일상생활에서도, 내 생각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단어의 뜻 오래 기억하는 방법 - 한자의 뜻과 같이 알아두기

    단어(한자어)를 보고 그 뜻을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기 위해서는 그 단어에 사용된 한자를 알면 좋습니다. 위에 예를 들었던 한자어를 이 속뜻사전에서 찾아보면요.

     

    기시감(旣視感 이미 기, 볼 시, 느낄 감)

    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에-나와있는-기시감-뜻

    '이미 본 것 같은 느낌'이라는 뜻입니다. 기시감이라 하면 한 번도 보지 못한 상황이나 장면이 이미 경험한 것 같이 익숙하게 느껴지는 것이죠. TV 예능 프로그램 자막에서도 본 적이 있고요. 기사 제목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단어입니다.

     

    사대주의(事大主義 섬길 사, 큰 대)

    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에-나온-사대주의-뜻

    '(작은 나라가) 큰 나라를 섬기는 태도'라는 뜻입니다. 오래전 역사시간에 배운 사대주의, 사대교린주의라는 단어가 떠오르네요. 그리고 문화 사대주의와 같은 단어도 있습니다. 자신의 문화를 낮게 평가하고 다른 사회의 문화를 우월하다고 믿어 맹목적으로 따르려는 태도를 말합니다. 한글을 경시하고 영어 지상주의에 빠져 있는 사람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염치(廉恥 청렴할 렴, 부끄러울 치)

    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에-나와있는-염치의-뜻

    염치가 없다, 염치 불구하고 등으로 많이 쓰이는 단어죠. 염치는 '청렴하고 부끄러워할 줄 안다'는 뜻입니다. 청렴은 성품과 행실이 좋고 깨끗함을 말하고요. 염치는 남에게 폐를 끼치게 되는 경우, 부끄럽고 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수(常數 항상 상, 셀 수)

    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에-나온-단어-상수-뜻

    수학에서 나오는 단어죠. 상수는 항상 일정한 값을 가진 수를 말합니다. 그리고 '상수항'이라 하면 방정식이나 다항식에서 변수나 미지수가 포함되지 않은, 숫자로만 이루어진 항을 말하고요. 수학도 용어의 뜻을 제대로 알면 개념을 익히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속뜻사전에는 이렇듯 친절하게 어떤 한자어인지, 그 한자가 어떤 뜻인지, 이 단어의 속뜻이 무엇인지가 나와 있습니다. 단어에 쓰인 한자를 하나하나 찾아보지 않아도 돼서 좋고요. 한자 그대로를 풀이한 속뜻으로 단어의 뜻이 더 명확하게 이해가 됩니다.

    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초록색-사전-표지

     

    한자어의 뜻을 정확하게 알고 오래 기억하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한자를 접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포털 사이트를 검색하거나 인터넷 사전을 잦아보는데요. 인터넷 국어사전을 보면 한자가 같이 나와있어서 이 단어가 어떤 한자어인지 알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속 시원한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이럴 때 속뜻사전을 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자의 여러 뜻 중에서 이 단어에는 어떤 뜻으로 이 한자가 쓰였는지 정확하게 설명이 되어 있거든요. 이해가 쉽게 되니 그 단어의 뜻도 기억이 오래 남는 것 같습니다. 애매하지 않고 속 시원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요.

     

    제가 이 속뜻사전을 구입한 지는 3년 정도 되었는데요. 이 사전을 산 이유는 아이들이 모르는 단어를 스스로 찾아보고 좀 더 정확하게 알면 좋겠다 싶어서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쳐다보지도 않더라고요. 저만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저에겐 이 속뜻사전이 참 잘 샀다 생각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한자를 바탕으로 단어의 뜻을 알게 되니 더 쉽게 이해되고 더 오래 기억에 남아서 좋더라고요. 아이들도 활용하면 좋겠지만, 뭐 누구라도 잘 사용하면 좋은 거겠죠?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이 속뜻사전이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