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땐 이런 책

저스트 킵 바잉 리뷰 - 저축은 할 수 있는 만큼, 투자는 꾸준하게

by bignote 2025. 12. 18.

저스트 킵 바잉(Just keep buying), 그냥 계속 사라. 투자 타이밍에 집착하지 말고 소득을 늘리며 꾸준히 투자하라는 재테크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저축은 할 수 있는 만큼, 투자는 꾸준하게! 베스트셀러 <저스트. 킵. 바잉.> 도서 리뷰입니다.

목차

     

     

    저스트 킵 바잉 Just Keep Buying

    재테크 분야의 책은 꾸준히 찾게 됩니다. 돈을 벌어서 더 크게 만드는 것, 관심 없는 사람 없고 가능한 더 많이 불리고 싶은 게 인지상정. 하지만 마음만큼 잘 되지 않는 것도 재테크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관련 도서를 계속 찾아보는지도요.

     

    이 책은 페이지수가 500쪽에 달하는, 두께가 상당한 책입니다. 저축과 투자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고요. 저축은 할 수 있는 만큼, 투자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주식의 타이밍에 신경 쓰지 말고 하루라도 먼저,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스트-킵-바잉-책-표지

    JUST KEEP BUYING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3개의 단어 - 저스트. 킵. 바잉.

    닉 매기울리 지음 / 오수원 옮김 / 이상건 감수

     

    저자 닉 매기울리

    스탠퍼드 대학 경제학 전공. 데이터 과학자이며 자산 관리 전문가입니다. 저축과 투자에 대한 정보, 데이터와 개인 금융에 대한 칼럼을 씁니다. 

    베스트셀러를 넘어 스테디셀로로 자리 잡은 <저스트 킵 바잉 JUST KEEP BUYING>. 저자 매기울리는 이 책에서 저축과 투자에 관해 21가지 실천 사항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축과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저축

    보통의 책들은 지출을 줄이고 줄여 저축을 늘리라고 하지 않나요? 하지만 이 책은 저축은 할 수 있는 만큼만 하라고 말합니다. 궁극적으로 돈은 원하는 삶을 위한 도구이지, 무조건 아끼는 것만이 최선은 아니라면서요. 

     

    커피 한잔에도 돈 걱정, 옷 하나를 사면서도 살까, 사지 말까, 사도 되나를 생각하는 생활. 생각만 해도 갑갑하긴 합니다. 돈이 아주 없는 것도 아닌데 소비하는 것이 걱정되고 죄책감이 든다면 소비하는 금액만큼 수익창출자산에 투자하라고도 합니다.

     

    지출을 줄이기보다는 소득을 늘리는 데 집중하라.

    저스트-킵-바잉-목차-1부-저축저스트-킵-바잉-목차-2부-투자
    저스트 킵 바잉 차례

    ✔️ 투자

    투자를 안 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등. 우리가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는? 근로소득으로 번 돈을 키우고, 은퇴자금도 필요하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돈의 가치 하락에 대비하기 위해서죠.

     

    이 책은 주식에 맞춰 투자 부분을 설명합니다.

    주식시장은 장기적으로 플러스 수익 추세이니 투자는 가능하면 빨리 시작하는 것이 낫다는 거고요. 위기의 상황에서도 그냥 계속 사기를 한다면 미래의 연간 수익률은 꽤 괜찮을 거라고 말합니다. 평균단가분할매입법보다 더 나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저스트-킵-바잉의-핵심-그냥-계속-사라

     

    <저스트 킵 바잉>이 말하는 저축과 투자의 규칙

    1. 가난한 사람은 저축을 하고, 부유한 사람은 투자를 한다.

    2. 할 수 있는 만큼만 하는 것이 저축이다.

    3. 지출을 줄이는 것이 아닌, 소득을 늘리는 것에 집중하라.

    4. 소비 죄책감을 없애려면 '2배의 규칙'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5. 소득증가분이 있다면 여기에서 최소 50퍼센트는 저축하라.

    6. 부채는 좋고 나쁨의 영역이 아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을 뿐이다.

    7. 때가 되면 집은 사야 한다.

    8. 시간지평이 2년 이내일 때는 현금저축을, 2년 이상일 때는 주식과 채권 투자를 이용하라.

    9. 은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다.

    저스트-킵-바잉-저축에-관한-규칙-투자를-해야-한다저스트-킵-바잉-저축-규칙-소득을-늘려라
    저스트 킵 바잉

     

    10. 인적자본을 금융자산으로 전환하는 투자를 하라.

    11. 스스로 주인이 되는 오너십 개념의 수익창출자산을 준비하라.

    12. 개별 종목 주식은 매수하지 말 것

    13. 빨리 사고 천천히 팔아라

    14. 가능하면 빨리 투자하라. 그리고 자주 투자하라.

    15. 투자는 어떤 패를 손에 쥐느냐가 아니라, 그 패로 어떤 게임을 하느냐의 문제다.

    16. 변동성은 필연이다. 두려워하지 마라.

    17. 시장 폭락은 (대체로) 매입의 기회다.

    18. 자산을 매도해도 되는 경우는 단 세 가지뿐이다.

    19. 무엇을 사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디에 두느냐도 중요하다.

    20. 당신은 이미 부자일지도 모른다.

    21. 시간은 당신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저스트-킵-바잉-투자에-관한-규칙-빨리-사고-천천히-팔아라저스트-킵-바잉-투자-규칙-자산의-매도-시점
    저스트 킵 바잉

    각 장의 핵심 내용인 21가지 규칙이 에필로그에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못 느꼈는데,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요점을 정리한 규칙들을 다시 보니 알아두고 새겨두어야 할 항목들이 많네요. 

     

    저스트 킵 바잉 리뷰

    저스트 킵 바잉. 재테크 도서 제목으로는 왠지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내용은 그렇게 가깝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주식에서 개별 종목을 찾으면서 장기 투자를 거의 하지 않는 저에겐 말이죠. 

     

     년 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주식시장이 폭락했고, 이때 주식을 안 하던 사람들도 주식시장에 많이 들어섰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안 하는 사람이 없다 했을 정도니까요.

     

    주식을 하기는 하지만, 저자 말대로 개별 종목을 고르는 것은 쉽지 않고 반복되는 매수 매도에 타이밍 잡기도 어렵습니다. 반짝 수익이 날 수도 있지만 길게 봤을 때 마이너스나 안 나면 다행인 듯도 하고요. 머리 쓰다 발목 잡히지 않게 이 책에서 말하는 인덱스펀드나 ETF에 관심을 가져봐야 하나? 싶네요.

     

    책이 두껍다 보니 자칫 책을 읽는 속도가 느려지면 중간에 포기할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게다가 책 내용이 (당연히) 전부 미국의 데이터이다 보니 한글로 번역되어 있음에도 왠지 한번 더 생각해서 이해해야 할 것 같은. 완독 하는 데 집중력과 노력이 좀 더 필요한 책이었습니다. 

     

    정리하며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하면서도 한결같은 방법은 일단 소득을 늘리는 것, 그리고 그다음에 수익창출자산에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식을 하면서도 눈앞의 수익에 연연하던 제 모습,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네요.  

    '신도 적립식 장기투자를 이길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