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블로그 글쓰기가 삶의 무기가 되도록

by bignote 2025. 11. 26.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주기적으로 찾게 되는 책은? 블로그 운영,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책입니다. 새내기 블로거는 아니지만 중간중간 내가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초심을 일깨우기 위해서죠. 이번에 읽은 책은 <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입니다.

 

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블로그-글쓰기는-어떻게-삶의-무기가-되는가-책-표지

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리블로그팀(로미·신은영·윤담·주얼송) 지음

발행 2024년 4월 / 동양북스

 

어떻게 하면 글을 좀 더 짜임새 있게, 읽기 좋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쓸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던 차에 도서관에서 책 제목을 보고 단숨에 골라온 책입니다. 삶의 무기가 되는 블로그 글쓰기, 확 끌리더라고요.

 

이 책의 지은이는 '리블로그팀'입니다. 블로그 글쓰기 전문강사 4명으로 이루어진 팀으로, 3년간 약 500명의 블로거들을 직접 코칭하면서 블로그 글쓰기와 브랜딩에 대한 강의와 컨설팅을 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1부]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즐거움을 찾고 새로운 업을 찾아 삶이 변하는 과정을 겪은 저자들의 이야기와 [2부]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어떻게 기획하고 어떤 글을 쓰고 어떻게 키워나가는지에 대한 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블로그-글쓰기-책

 

   블로그의 매력?

제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글쓰기가 제대로 되고 있는 건지, 어떻게 하면 좀 더 끌리는 글을 쓸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골랐는데요. 책 제목에 '블로그 글쓰기'라는 문구가 떡하니 크게 자리 잡고 있어서 더욱 눈에 띄었었죠.

 

하지만 이 책은 '블로그 글쓰기'만을 위한 책은 아니고요. 블로그라는 것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꾸고 윤택하게 할 수 있는지, 그런 블로그를 만들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전반적인 블로그 운영(?)에 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를 기준으로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고 브랜딩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생초보자도 아니고 네이버 블로그를 메인으로 하고 있지도 않지만, 블로그는 꽤 매력적인 나의 표현 방식이며, 자신의 역사이며, (많은 노력을 들인 후에) 괜찮은 부업이 될 수도 있음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네요.

책-뒤표지-무기가-되는-블로그-글쓰기

 

   블로그 글쓰기가 삶의 무기가 되도록

글을 쓴다는 것은 참 쉽지 않은 일 같습니다. 그냥 써보자, 잘 못 써도 괜찮다, 하루 10분이라도 글 쓰는 데 투자하라 등등 글을 쓰도록 독려하는 말들은 참 많습니다. 하지만 그게 어디 그냥 되냐고요. 

 

이 책을 읽으며 와닿았던 문장은?

특별해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기록하면서 특별해진다. 

 

'내 삶의 주인공이 되려면 특별한 경험이나 전문성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용기가 필요하다. 블로그 글쓰기는 평범한 내가 특별한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이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블로그 글쓰기는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을 기록하고, (슬픈 일이지만)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뭔가 내면이 채워지는 경험인 것 같습니다. 이와 더불어 수익 창출이 되면 글을 쓰고자 하는 일에 더욱 큰 동력이 생겨나고요. 보통 블로그를 하는 이유가 또 하나의 수익을 위해서니까요.

 

   블로그 글쓰기를 믿자

<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를 읽고 한없이 약해지는 마음을 조금은 다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며 보내는 시간이 두둑한 결실이 되어 돌아오면 좋겠네요.

 

✔️ 블로그 체류시간은 길어야 1~2분. 한번 왔다 슬쩍 보고 가는 사람들이 부지기수. 완벽을 가하려고 하지 말고, 힘을 빼고, 가벼운 마음으로 쓰자.

✔️ 좋은 것은 찾아보기. 무턱대고 글만 쓰면 나아지지 않는다. 다양한 블로그를 읽어보고 매력적인 블로그를 벤치마킹하자.

✔️ 글쓰기는 허튼짓(?)이 아니다. 글쓰기로 인해 내 생각이 보다 더 또렷해진다.